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에서 클래스와 상속 활용하기
1. 클래스(Class)와 객체(Object)의 기본 사용법
-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와 같다.
- __init__() 메서드는 생성자로,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된다.
- self는 클래스 내부에서 객체 자신을 참조하는 키워드다.
클래스 속성(self.name, self.age)을 설정하고, show() 메서드를 통해 해당 속성을 출력하도록 구현했다.
2. 상속(Inheritance) 활용
- JSS2 클래스는 JSS 클래스를 상속받아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물려받았다.
- super().__init__()를 통해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여 기존 속성을 초기화했다.
- 추가로 self.gender라는 새로운 속성을 정의하고, show()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확장된 정보를 출력하도록 만들었다.
3. 객체 생성 및 메서드 호출
- 객체를 생성하면 __init__() 메서드가 실행되며, 입력값을 통해 객체의 속성(예: self.name)이 설정된다.
- 객체의 show() 메서드를 호출하면 설정된 속성을 포맷팅된 문자열로 출력한다.
상속은 덤으로 배워봤는데
클래스와 객체에 대해 쉽게 이해하였다!
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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